한국 언어학 올림피아드 (Korea Linguistics Olympiad)
2008년에는 민족사관고등학교와 청심국제고등학교의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팀을 조직해 참가했으며, 2009년부터 2014년까지는 한국언어학회에서, 2015년부터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LRI)에서, 2019년부터는 HK세미오시스 연구센터에서 국제언어학올림피아드 국가대표 선발전이라는 이름으로 선발을 담당하였습니다. 2020년부터는 비영리단체 한국언어학올림피아드 조직위원회가 발족하여 대회 운영 및 국가대표 선발을 주관하고 있습니다.
한국 언어학 올림피아드(KLO)라는 이름은 2017년부터 사용되었으며, 당해부터 기출문제를 공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2019년부터 KLO는 국제 언어학 올림피아드(IOL)가 개최되는 해 직전해 11월 경에 개최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예: KLO 2019/20은 2019년 11월에 개최되며, IOL 2020의 선발전 역할을 수행함.)
아시아 태평양 언어학 올림피아드 (Asia Pacific Linguistics Olympiad)
아시아 태평양 언어학 올림피아드(APLO)는 2019년부터 시작되어 지금까지 매년 매년 3-4월경에 개최되고 있으며,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발의 본선전 역할을 합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여러 나라가 참여하는 국제대회지만, 참가자들은 자국의 시험장에서 동시에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국가별로 최대 8명에게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장려상이 수여되며, 입상자는 국제대회(IOL)에 대한민국 국가대표로 출전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국가별 메달 수여의 개수에는 제한이 있어 금메달은 최대 1개까지, 금메달과 은메달의 총합은 최대 4개까지, 금, 은, 동메달의 총합은 최대 8개까지만 가능합니다. (즉,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성적은 금메달 1개, 은메달 3개, 동메달 4개입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이외에도 비공식 참가국의 자격으로 유럽·아메리카 지역에서도 APLO를 참가하고 있습니다. 비공식 참가국은 반드시 같은 날 같은 시간에 시험을 치르지 않아도 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국제 언어학 올림피아드 (International Linguistics Olympiad)
국제 언어학 올림피아드(IOL)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12개의 과학 올림피아드 중 하나로, 2003년 처음 개최되어 지금까지 매년 7~8월 경에 개최되고 있습니다. 전세계 약 40개국에서 200명의 참가자가 한데 모여 다양한 언어와 문자 체계를 소재로 한 고난이도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경쟁을 하게 됩니다.
대회는 개인전과 단체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참가국은 4명으로 구성된 팀을 최대 2팀까지 출전시킬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2008년부터 지금까지 매년 2팀을 출전시켜 왔습니다.
국제 언어학 올림피아드의 대한민국 대표팀 선발은 한국언어학올림피아드 조직위원회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선발 과정은 예선전(KLO)과 본선전(APLO)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