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L 소개

ILO (International Linguistics Olympiad)

국제 과학 올림피아드에 속한 대회로 2003년 불가리아 보로베츠에서 처음 개최되었으며 매년 7월 말에서 8월 초까지 일주일 간 개최된다. 문제는 통사론, 음운론, 화용론 등 언어학의 세부 분야 전반에 걸쳐 출제되며, 언어학에 대한 사전 지식을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대회 목적

  1. 청소년들에게 언어의 다양성을 일깨운다.
  2. 청소년들의 논리적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 응용력을 고취시킨다.
  3. 청소년들에게 언어학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고, 전공 및 직업으로서 언어학의 가능성에 대해 홍보한다.
  4. 언어학에 관심을 가진 각 나라의 유망한 청소년들 간에 교류의 장을 마련한다.
  5. 각 국의 언어학 관련자들 간에 협력 관계를 돈독히 하고, 각 나라의 언어학 관련 대회를 장려한다.
  6. 순수 언어학 문제의 개발을 장려한다.

 

참가 자격

   KLO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선발된 학생

 

대회 안내

 

팀 구성

한 팀은 4명의 참가자와 20세 이상의 팀 리더로 구성된다. 각 국가당 최대 2개 팀이 참가할 수 있으며, 개최국의 경우 한 팀을 더 참가시킬 수 있다. 각 팀은 참관자(Observer)를 동반할 수 있다.

문제

개인전의 경우 총 여섯 시간 동안 다섯 문제를 풀게 되며, 참가자들은 자신이 선택한 언어로 문제를 풀 수 있다.
단체전의 경우, 2009년까지는 한 팀당 한 문제를 3~4시간 동안 풀었으나, 2010년부터는 답안 제출 방식이 바뀌어 30분마다 한 번씩 답안지 초안을 제출해야 한다. 역시 30분에 한 번, 초안을 제출한 직후 문제의 힌트를 개봉할 수 있다.

 

평가 및 시상

개인전의 경우, 모든 문제의 점수를 합산하여 순위를 정한다. 통상적으로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이 1:2:3의 비율로 수여되는 것이 관례이며, 수상자 수는 참가자의 1/3에서 1/4 사이이다. 수상자 수는 조정될 수 있으며, 장려상 및 기타 특별상의 경우 조직위원회의 판단에 따라 수여된다. 각 문제 별로 최우수 답안 제출자에게는 최우수 풀이상을 수여한다.
단체전의 경우, 단체전 문제 득점 상위 세 팀에게 각각 금, 은, 동 트로피를 수여한다.
2회 이상의 대회에서 연속으로 수상한 참가자와 모든 팀원이 수상한 팀에게는 특별상이 주어진다.


KLO (Korea Linguistics Olympiad)

대한민국은 국제 언어학 올림피아드의 공식 참가국으로, 2008년부터 매 해 대회에 두 팀씩을 보내고 있다. 초기에는 민족사관고등학교와 청심국제고등학교의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팀을 조직해 참가했으며, 2010년부터 2014년까지는 한국언어학회에서, 2015년부터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LRI)에서 매년 국가대표 선발전을 개최한다.

 언어연구소(LRI)는 국제언어학올림피아드 국가대표 선발전과 관련하여 다음 업무를 담당합니다.

  • 국가대표 선발전 주관
  • 국가대표 선발자들을 위한 언어학 워크숍 주관
  • 국제언어학올림피아드 조직위원회와의 업무 연락